Sunday , February 16 2020
Home / korea / 지구 닮은 생명체 탐사 목표 1 순위 '타이탄' 지형지 도 완성

지구 닮은 생명체 탐사 목표 1 순위 '타이탄' 지형지 도 완성



메탄 이 비 처럼 내리고 호수 채워 … 2026 년 드론 탐사선 '드래곤 플라이' 발사

타이탄 지형지 도

타이탄 지형지 도사구 (보라색), 크레이터 (적색), 평원 (옅은 녹색), 호수 (청색), 빙구 (황색) 등 이 표시 돼 있다. [NASA/JPL-Caltech/ASU 제공]

(서울 = 연합 뉴스) 엄남석 기자 = 토성 의 가장 큰 위성 으로 태양계 천체 중 지구 를 가장 많이 닮아 생명체 탐사 목표 1 순위 로 꼽히는 '타이탄 (Titan)' 의 세부 지형 지도 가 완성 됐다.

미국 항공 우주국 (NASA) 제트 추진 연구소 의 행성 지질 학자 로 살리 로페스 박사 가 이끄는 연구팀 은 토성 탐사선 카시니 카시니 '호가 120 여 차례 에 걸친 근접 비행 을 통해 수집 한 레이더 및 적외선 자료 등 토대로 타이탄 의 지도 를 만들어 만들어 과학 저널 '네이처 천문학 (Nature Astronomy)' 최신호 에 공개 했다.

타이탄 은 지름 이 약 5 천 150㎞ 로 태양계 위성 중 목성 을 도는 가니메데 다음 으로 크며, 태양계 가장 안쪽 행성 인 수성 을 능가 한다.

태양계 에서는 지구 를 제외 하곤 유일 하게 표면 에 안정된 액체 를 갖고 있다.

하지만 지구 와 달리 이 액체 는 물 이 아니다. 가스 인 메탄 과 에탄 이 타이탄 의 혹독한 추위 로 액체 가 돼 비 처럼 내리고 강 을 만들고 호수 를 채우고 있다.

로페스 박사 는 "메탄 을 기본 으로 한 순환 시스템 이 복잡한 지형 을 형성해 태양계 안에서 지형적 으로 가장 다양한 곳 으로 만들었다" 면서 "지구 와 타이탄 은 소재 나 온도, 중력장 등 이 다르지만 비슷한 점이 많아 같은 지질 과정 의 산물 로 해석 로 할 수 있다 "고 설명 했다.

로페스 박사 연구팀 에 따르면 타이탄 에는 지구 와 비슷한 호수 와 강, 평원, 사구 (砂丘), 산악 지대 등 다양한 지형 이 형성 돼 있으며, 적도 에는 사구, 중위도 지역 에는 평원, 극지방 에는 호수 등 이 많아 위도 별로 분명한 차이 를 보이고 있다.

카시니 호가 2011 년 토성 과 고리 앞 을 지나는 타이탄 을 포착 한 컬러 이미지.

카시니 호가 2011 년 토성 과 고리 앞 을 지나는 타이탄 을 포착 한 컬러 이미지. [NASA/JPL-Caltech/Space Science Institute 제공]

산악지 대는 호수 나 사구 등에 비해 상대적 으로 더 오래전 에 형성된 것으로 분석 됐다.

또 메탄 으로 된 비 는 타이탄 어디서나 내리지 만, 극지 보다는 적도 지역 이 더 건조한 것으로 나타났다.

논문 공동 저자 인 애리조나 주립 대학 의 지질 학자 데이비드 윌리엄 박사 는 "카시니 호 는 타이탄 이 지질 학적 으로 활발한 곳 으로, 메탄 과 에탄 같은 탄화수소 가 지구 에서 물 이 하는 것과 같은 역할 을 하고 있다는 점 을 면서" 면서 " 이런 탄화수소 비 는 지면 에 떨어져 강 을 만들고 호수 를 채우며, 대기 로 증발 한다 "고 설명 했다.

타이탄 지형 지도 는 NASA 가 2026 년 타이탄 드론 탐사선 '드래곤 플라이 (잠자리)' 를 발사 하기 에 앞서 이뤄졌다. 드래곤 플라이 는 오는 2034 년 타이탄 에 도착 해 8 개의 날개 를 갖고 탐사 목표물 사이 를 날아 다니며 생명체 를 찾게 된다.

로페스 박사 는 로이터 통신 과 의 회견 에서 "과학적 으로 중요 할 뿐만 아니라 타이탄 에 드론 이 날아 다니는 것 자체 도 정말로 멋진 일" 이라고 했다.

타이탄 에 파견 될 드론 탐사선 '드래곤 플라이' 상상 도

타이탄 에 파견 될 드론 탐사선 '드래곤 플라이' 상상 도 [NASA/JHU APL 제공]

eomns@yna.co.kr

<저작권자(c) 연합뉴스, 무단 전재-재배포 금지>
2019/11/19 14:46 송고
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