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hursday , April 2 2020
Home / korea / `스타` 초신성 1987A 가 남긴 중성자 별 마침내 찾아

`스타` 초신성 1987A 가 남긴 중성자 별 마침내 찾아



우주 먼지 와 가스 에 가려진 중성자 별 상상 도

사진 설명우주 먼지 와 가스 에 가려진 중성자 별 상상 도

지난 1987 년 2 월 23 일 밤하늘 에서 밝게 빛나기 시작한 '슈퍼 노바 (초신성) 1987A' 는 초신성 중에서도 그야말로 '스타' 대접 을 받아 왔다. 지구 와 가장 가까이서 폭발 하며 약 400 년 만 에 맨눈 으로 도 관측 될 정도로 밝아 천문학 자 들의 단골 연구 소재 가 돼 왔다.

하지만 별 이 생 을 다하고 더 태울 연료 가 없어 초신성 으로 폭발 하면 핵만 남아 중성자 별 이나 블랙홀 이 되는 것이 우주 모델 의 기본 기본 이론 인데, SN 1987A 는 지난 30 여년간 남은 흔적 이 발견 되지 않아 미스터리 가 돼 왔다.

일부 에서는 우주 모델 자체 에 의문 을 제기 하기도 했지만 영국 과학자 들이 마침내 마침내 SN 1987A 이 남긴 중성자 별 을 찾아 냈다.

카디프 대학 에 따르면 이 대학 물리 · 천문학과 필 시건 박사 가 이끄는 연구팀 은 두꺼운 우주 먼지 에 숨어 있던 문제 의 중성자 별 을 찾아 냈다고 학술지 '천체 물리학 저널 (The Astrophysical Journal)' 최신호 에 밝혔다.

연구팀 은 칠레 북부 아타 카마 사막 에 있는 전파 망원경 배열 인 '아타 카마 대형 밀리미터 / 서브 밀리미터 집합체 (ALMA)' 로 포착 한 고선명 이미지 를 통해 주변 보다 더 밝게 빛나는 먼지 구름 을 확인 했다.

이 지역 은 SN 1987A 가 남긴 중성자 별 이 있을 것으로 추정 되는 곳 이기도 했다.

SN 1987A 이미지

사진 설명SN 1987A 이미지

연구팀 은 중성자 별 을 둘러싸고 있는 먼지 구름 이 별빛 을 가리고 있었다 면서 "슈퍼 노바 잔해 안의 먼지 구름 속에 중성자 별 이 있다고 처음 으로 확실 하게 말할 수 있게 됐다" 고 밝혔다.

논문 공동 저자 인 마츠우라 미카코 박사 는 "중성자 별 의 빛 이 주변 을 둘러싼 먼지 구름 에 흡수 됐지만 이는 서브 밀리미터 파 에서 구름 을 밝게 빛나게 만들어 ALMA 를 통해 이를 관측 할 수 있었다" 고 설명 했다.

SN 1987A 는 지구 에서 약 16 만 광년 떨어진 대 마젤란 은하 (LMC) 에서 태양 의 1 억배 에 달하는 빛 을 내기 시작 했으며 이후 수 개월간 밝은 빛 을 지속 했다.

초신성 은 질량 이 큰 별 이 진화 의 마지막 단계 에서 폭발 하며 엄청난 에너지 를 순간적 으로 방출 하는 것이 마치 새로운 별 이 생겼다 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은 이름 이다.

이때 엄청난 양 의 가스 를 방출 하는데, 이 가스 는 처음 엔 100 만도 가 넘지 만 곧바로 0 도 이하 로 식 으면서 일부 는 먼지 가 되기도 한다.

이런 먼지 가 빛 을 가려 SN 1987A 가 남긴 중성자 별 이 발견 되지 않는 것으로 추정 은 됐지만 이에 대해 만만치 않은 의문 이 제기 돼 왔다.

마츠우라 박사 는 "이번 연구 결과 는 대형 별 초 어떻게 생 을 마감 하고 초 고밀도 의 중성자 별 을 남기는 지에 대한 이해 를 넓힐 수 있게 됐다 면서 구름 구름 존재 하며 정확한 위치 를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알고 확신 한다 "고 했다.

그러면서 "앞으로 먼지 구름 이 걷 히기 시작 하면 중성자 별 을 직접 볼 수도 있을 것" 이라고 덧붙였다.

[연합뉴스]

Copyrights ⓒ 연합 뉴스.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