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dnesday , February 26 2020
Home / korea / 김해 뉴스 모바일 사이트, 뇌졸중, 치료 와 재활 골든 타임 중요

김해 뉴스 모바일 사이트, 뇌졸중, 치료 와 재활 골든 타임 중요



▲ 김해 굿모닝 병원 노경환 대표 원장 이 환자 를 진료 하고 있다.

뇌 혈관 막히 거나, 터지는 병
사망 또는 심한 후유증 남아
"예방 과 철저한 관리 필수"

일교차 가 큰 요즘 조심 해야 하는 대표 질환 중 하나 가 뇌졸중 이다. 흔히 '중풍' 으로 알려진 뇌졸중 은 기온 변화 가 심할 수록 발병 ​​가능성 이 높아진다. 물론 한의학 에서 말하는 '중풍' 과 서양 의학 에서 말하는 '뇌졸중' 은 꼭 같은 질환 은 아니다.

김해 굿모닝 병원 노경환 대표 원장 은 "뇌졸중 은 혈전 으로 인해 뇌 에 산소 와 영양 을 공급 하는 뇌 혈관 이 막히 거나, 터지는 병 이다" 며 "뇌졸중 은 암, 심장 질환 등과 함께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 이며, 한 번 발병 발병 하면 심각한 후유증 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예방 과 철저한 관리 가 중요 하다 "고 밝혔다.

■ 뇌경색 · 뇌출혈 로 구분

뇌졸중 은 뇌 혈관 이 막혀서 발생 하는 뇌경색 (허혈성 뇌졸중) 과 뇌 혈관 파열 로 인해 뇌 조직 내부 로 혈액 이 유출 돼 발생 하는 뇌출혈 (출혈성 ​​뇌졸중) 로 구분 된다.

해마다 10 만 여명 이 넘는 뇌졸중 환자 들이 나타나고 있으며, 그 수도 끊임없이 증가 하고 있다.
통계 에 따르면 전체 뇌졸중 환자 의 80% 이상 은 뇌경색 이다.

뇌경색 발생 은 연령 에 따라 급격히 증가 한다. 60 대 에서는 대략 6%, 70 대 에서는 8% 정도 유병률 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다.

뇌경색 원인 은 동맥 경화 로 인해 뇌 혈관 이 막히 거나, 심장 질환 이나 목 부위 의 경동맥 질환 에서 생긴 혈전 이 혈류 를 따라 뇌 혈관 으로 흘러 가서 (색전) 뇌 혈관 이 막히는 경우 가 대표적 이다.

뇌출혈 은 고혈압, 뇌동맥 류, 뇌 동정맥 기형, 모야 모야 병 등 이 원인 으로 알려져 있다. 뇌 혈관 이 출혈 을 일으키면 해당 부위 의 혈액 공급 이 차단 돼 뇌신경 이 손상 될 뿐 아니라 혈액 이 뇌 속에 고 이면서 뇌 조직 을 압박 하거나 손상 시켜 뇌 손상 이 발생 한다.

뇌졸중 증상 은 손상된 뇌 조직 부위 에 따라 다양 하다. 주로 안면 마비, 반신 마비, 언어 장애, 보행 장애, 어지럼증, 두통, 감각 저하, 시야 이상, 복시 등 이 흔한 증상 이다. 경우 에 따라 의식 저하 를 동반 할 수 있다.

■ 증상 의심 되면 빨리 병원 을


갑작 스럽게 신체 일부분 에 감각 이 없어지 거나 이상 감각 이 느껴지고 힘 이 빠진 다면 뇌졸중 을 의심해 볼 수 있다. △ 얼굴 이나 팔 다리 에 마비 가 오는 경우 △ 아주 간단한 말인데 발음 이 잘 안 되거나 이해 하지 못하는 경우 경우 한쪽 또는 양쪽 눈 이 갑자기 침 침해 지거나 시력 이 떨어지는 경우 △ 의 의 을 잃고 쓰러진다 든지 매우 경우 심하게 심하게 심하게 심하게 심하게 심하게 심하게 △ 손발 을 잘 움직일 수 없는 경우 등도 해당 된다.

이런 증상 들이 갑자기 나타나면 즉시 병원 을 찾아 전문의 의 진단 을 받아야 한다. 어떤 경우 에는 이 증상 들이 몇 분 내지 몇 시간 안에 저절로 좋아 지기도 한다. 이를 일과성 뇌허혈 발작 이라고 하며 앞으로 발생할 뇌졸중 의 강력한 경고 이므로 이런 경우 에도 즉시 병원 을 방문 해야 한다.

뇌졸중 은 시간 과 의 싸움 이다. 일단 발생 하면 사망 또는 심각한 장애 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뇌졸중 전문 치료 시설 을 갖춘 병원 에서 치료 를 받는 게 무엇 보다 중요 하다.

이때 막힌 혈관 을 뚫어 주는 혈전 용해제 치료 를 받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3 시간 (골든 타임) 안에 병원 에 가야 한다. 병원 에서는 증상 이나 상태 에 따라 혈전 용해제 투여 나 약물, 수술 적 치료 를 시행 한다.

치료 의 핵심 은 뇌 조직 손상 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. 뇌 손상 이 더 진행 되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치료 를 시작 해야 한다. 이 때문에 뇌졸중 증상 이 의심 될 때는 바로 119 로 연락해 뇌졸중 치료 가 가능한 병원 으로 빨리 가는 것이 중요 하다.

■ 재활 치료 도 골든 타임 중요

뇌졸중 은 재활 치료 에도 골든 타임 이 중요 하다.

의료계 에서는 뇌졸중 발병 후 3 개월 을 재활 치료 의 골든 타임 으로 부른다.

반신 불수, 언어 장애, 감각 이상, 안면 신경 마비 등 심각한 후유증 을 막고 이전 상태 를 회복 할 절대적인 시간 이다.

노 원장 은 "환자 의 이전 상태 회복 을 목표 로 하는 재활 시작 시기 는 신경 과 와 신경 외과, 재활 의학과 간 협진 을 통해 결정 하는데 대개 응급 응급 을 넘기면 바로 시작 한다" 며 "증상 에 맞춰 진행 하는 게 중요 중요 하다 "고 말했다.

마비 가 나타났다 면 환자 근력 과 근 지구력 을 향상 시키기 위한 운동 치료 를 실시 한다. 침상, 휠체어 에서 이동 하는 훈련 과 보행 운동 치료, 균형감 훈련 등도 진행 한다.

연하 장애 는 음식물 을 삼키는 기능 에 문제 가 생긴 상태 로, 뇌졸중 환자 의 30 ~ 50% 에서 발생 한다. 이로 인해 음식물 이 기도 로 들어가게 되면 폐렴, 영양 부족, 탈수 등 이 나타날 수 있어 재활 치료 를 통해 기능 을 회복 해야 한다.

일상 생활 이 어려워진 환자 에게는 작업 치료 를 실시 한다. 실제 집 과 같이 꾸며진 공간 에서 단추 채우기, 젓가락질, 칫솔질, 머리 빗기 등 일상 생활 에 필요한 동작 들을 수행해 나가며 손 기능 과 동작 기능 을 향상 시킨다. 이외에도 인지 훈련, 언어 치료 등 환자 에게 필요한 재활 치료 를 시행 하며, 회복 과정 은 최대 2 년 까지 이어진다.

노 원장 은 "뇌졸중 은 치료 보다는 예방 이 우선 이다" 며 "체중 관리, 식이 요법, 꾸준한 운동, 금연 등 생활 습관 개선 은 물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고지혈증 과 뇌졸중 위험 요인 이 되는 만성 질환 관리 가 필수적 이다” 고 강조 했다.

김해 뉴스 이경민 기자 min@gimhaenews.co.kr
도움말 = 김해 굿모닝 병원 노경환 대표 원장


Source link